손으로보는 세상 217호 2018년 8월호.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월간소식지

August 2018

목차

보편적 정보 접근을 꿈꾸며-김병수(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웹접근성평가센터 소장)

"시리~ 오늘 뉴스 읽어줘" 누구냐고요? 바로 인공지능 스피커 이름인 것을 많은 분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인공지능 AI(artificial intelligence)를 기반으로 한 스피커는 어느새 우리 생활 속에 파고들어 그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마치 비누가 대세였던 시절이 있었으나 목욕탕에서 기능성 강화를 갖춘 샴푸와 린스가 당당히 한자리를 차지한 것처럼 이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건이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1년 남은 장애등급제 폐지, 이대로 괜찮은걸까?

국내 창단된 첫 장애인역도 직장운동부, 클라렌 시각장애인 역도팀!

자전거에서 친구와 함께 서있는 조승현씨 사진

무거운 역기를 들어올리는 스포츠, 역도 렌즈 회사 ㈜인터로조에서 국내 첫 시각장애인 역도 실업팀을 창단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클라렌 시각장애인 역도팀입니다. 팀원은 권태윤 감독님, 김유협(29, 시각장애 1급) 선수, 박한별(31, 시각장애 3급) 선수 모두 3명으로 주식회사 인터로조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보기만 하는 전시는 NO! 이제는 손으로 만져보세요!

인천, 몽골 시각장애인 골볼선수단 단체 사진

지난 8월 2일부터 8월 8일까지 일주일 동안 부산 진구의 양정상가 지하 1층 비밀기지에서는 ‘손으로 읽는 전시회-골목부산’이 열렸습니다. GKL사회공헌재단의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전시는 시각장애인 작가들이 직접 그린 그림을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입체 그림으로 만들어 전시한 것인데요. 시각장애인 작가 12명이 지난 5월 12일 활동보조인, 배리어프리 화면해설작가와 함께 부산의 대표 관광지인 감천문화마을을 투어하고 그 느낌을 그린 것입니다.

함께 사는 이야기

월드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