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보는 세상 218호 2018년 9월호.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월간소식지

September 2018

목차

[성명서]시각장애인이 배제된 이산가족 상봉, 행정 편의주의 적십자사를 규탄한다!

우리의 명산 금강산에서는 8월 20일부터 꿈에 그리던 가족들이 서로 만나고 있다. 이 만남은 온 국민의 기대와 설렘이 담겨져 있는 만큼 역대 최대의 지원인력이 참여하는 국가적 행사이다.
하지만 이 만남의 행사에 시각장애인이기에 참여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였다. 68년의 한을 가슴 속에 고스란히 묻을 수밖에 없게 된 79세의 시각장애인.
그렇게 된 것은 적십자사의 무관심과 융통성 없는 행정 편의주의가 큰 몫을 하고 있다.

2018년 10월, 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아 경기대회가 열립니다!

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안내

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 기간 : 2018년 10월 6일(토)부터 10월 13일(토) 8일간
  • 장소 : 인도네시아(자카르타)
  • 참가규모 : 43개국(예정)
  • 대회종목 : 18개 종목(568개 메달이벤트 : 남자 285개, 여자 236개, 혼성 47개)
  • 개최종목명 : 양궁, 육상, 배드민턴, 보치아, 사이클, 골볼, 유도, 론볼, 역도, 사격, 수영, 텐핀볼링, 탁구, 좌식배구, 휠체어농구, 휠체어 펜싱, 휠체어테니스, 체스 (경기종목 17개)

지난 8월을 스포츠의 열기로 물들인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재미있게 보셨나요?
곧이어 10월에는 2018 인도네시아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가 열립니다.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는 아시안게임이 열린 후에 열리는 일종의 패럴림픽입니다. 스포츠를 통해 육체적 장애를 극복하도록 돕고, 장애인들 사이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4년마다 열리고 있습니다.

시청각장애인의 일상을 소개합니다. 우리동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인턴 조원석 씨

시청각장애인 조원석 씨 사진

시각과 청각이 불편한 시청각장애인의 일상은 어떨까요? 지식채널e를 통해 밝힌 조원석 씨의 일상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조원석이라고 합니다. ‘시청각장애인의 권익옹호를 위한 손잡다’라고 하는 임의단체의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시청각장애인이란 시각과 청각에 동시에 장애가 있는 사람으로 저는 시청각장애인 당사자입니다.

드라마 <친애하는 판사님께> 속 그 장면, 실제로는 어떨까?

시각장애인에게 특정 놀이기구 탑승 금지시킨 에버랜드에 차별구제청구소송 기자회견 플랜카드 사진

최근 SBS에서 인기리에 방영하고 있는 드라마 ‘친애하는 판사님께’에서 시각장애인의 놀이기구 탑승을 두고 시각장애인 당사자와 놀이공원 간의 팽팽한 의견차가 있는 장면이 나왔습니다.그렇다면 실제 시각장애인의 놀이기구 이용은 어떨까요?

드라마 상의 이 이야기는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놀이공원인 에버랜드가 시각장애인들에게 특정 놀이기구의 탑승을 금지한 것인데요.

함께 사는 이야기

월드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