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보는 세상 220호 2018년 11월호.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월간소식지

November 2018

목차

[성명서]시각장애인 탑승 거부한 에버랜드 상대 승소 판결을 적극 환영한다!

시각장애인의 놀이기구 탑승을 거부한 에버랜드를 운영하는 삼성물산을 상대로 낸 차별구제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에 대하여 50만 시각장애인들은 열렬히 환영한다.

재판부는 “에버랜드직원이 시각장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놀이기구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한 것은 장애인 차별금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장애인 차별행위에 해당된다.”며 “시각장애인들이 놀이기구이용에 있어 비장애인과 비교해 안전상 큰 위험을 초래한다고 하는 삼성물산의 주장을 받아들이기는 어렵다.”고 판시했다.

11월 4일은 시각장애인의 문자, 점자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점자 체험 부스 사진
점자 체험 행사 모습

6개의 점으로 표현하는 시각장애인의
문자인 점자,

점자는 송암 박두성 선생에 의해
1926년 11월 4일 반포되었는데요.

2018년 11월 4일, 한글 점자가 92번째
생일을 맞이했습니다.

시각장애인의 웹 접근성을 점검한다!

웹 접근성 테스트 엔지니어 김형섭 님 사진
웹 접근성 테스트 엔지니어 김형섭 님 사진

웹 접근성 테스트 엔지니어는 특정 웹 사이트나 모바일 등의 서비스를 시각장애인 당사자가 직접 사용해보고 시각장애인이 실제로 사용했을 때 불편함이 우려되는 부분을 탐색 하는 것입니다.

사용성 평가를 통해 접근성 지침에서 커버할 수 없는 부분을 찾아내는 것이죠. 저희는 접근성 사업팀이며, 접근성 사업팀은 시각장애인 3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으로 느끼는 사진전, 한국교직원공제회의 '감각을 깨우다'

감각을 깨우다 촉각 전시물 사진

지난 10월 8일부터 21일까지 서울 대학로에 위치하고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운영하는 이음센터에서 이색 사진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전시는 ‘감각을 깨우다’라는 주제로 진행되고, 이명호 사진작가의 작품을 손으로 만져볼 수 있는 촉각 전시였는데요. 전시장에는 이명호 작가의 심볼인 흰 천을 나무 뒤에 대어 캔버스화 하여 자연과 어우러진 모습을 찍은 사진들이 걸렸습니다.

함께 사는 이야기

월드리포트